당신은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때 주로 어떠한 마인드로 이야기를 하는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그 사람들은 주로 긍정적인 마인드로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청중들도 깊이 감명하기에 그들은 더욱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곤 한다. 주변을 돌아보면 주로 긍정적인 사고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그 반대로 부정적인 사고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당신은 그 둘 중에 어떠한 사람들에 속하는가? 내가 생각하기에 긍정이 가진 힘은 분야를 떠나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긍정의 말을 매일같이 쏟아내는 사람들 곁에는 그와 같이 긍정적인 사람들이 모일 것이고 그러한 긍정의 에너지가 어우러져 다 같이 성공의 길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반면 부정적인 말을 매일같이 쏟아내는 사람들 곁에는 부정적인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그러하면 부정의 에너지가 모여서 실패의 길로 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남의 성공담을 듣게 되면 그 사람이 성공한 과정의 장점을 찾아서 칭찬하고 스스로도 그렇게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려고 하고, 부정적인 사람은 남의 성공담을 듣더라도 단점을 맹렬히 찾아서 비난을 한다. 대기업의 성공신화를 가지고도 긍정적인 사람은 장점을 배워서 성공의 길을 개척해 가려고 한다면, 부정적인 사람은 대기업의 횡포나 부정부패 등의 자료만 맹렬하게 찾아서 비난하기 바쁘다. 이처럼 긍정의 힘은 인생에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지만 부정의 힘은 남 탓 하기만 바쁜 다른 부정적인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
예를 들어서, 한 기업의 CEO가 긍정적인 사람이라고 한다면 그 대표는 기업의 위기 상황속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연설을 하고 회사의 직원들로 하여금 긍정의 힘으로 위기를 해쳐 나아갈 도전 정신을 부여할 것이다. 반면 부정적인 사람이라고 한다면 그 대표는 똑 같은 위기 상황속에서 위기라는 이야기를 남발하고 환경 탓을 하며 직원들 급여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면서 직원들에게 회사를 위해서 희생하라는 이야기를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 직원들은 이직을 고려하게 될 것이고 회사는 더 심한 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나의 경우를 보더라도 이전에는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여서 나의 개인적인 문제를 가지고도 사회 탓을 하기에 바빴다. 지금 돌이켜보면 제대로된 직장을 찾지 못한 이유를 평소에 자기계발을 게을리해서 능력을 가꾸지 못했던 스스로 탓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실업률이 높으니 실업률이 높은 사회 탓을 한 것이다. 마치 요즘 젊은 층이 수저탓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주어진 환경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누군가는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아가야 하고 누군가는 편안한 환경에서 주어진 것만 소화해도 넉넉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환경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긍정의 힘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부여하고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가끔은 마법과도 같은 기적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역사속의 수 많은 위인들의 이야기를 보더라도 대다수의 위인들은 숨막히는 역경을 뚫고 역사적인 성과를 만들어냈다. 반면 현대를 살아가는 당신과 나는 그러한 역경을 뚫을 정도로 궁핍하지 않기에 긍정의 힘을 믿고 나아간다면 반드시 인생의 획을 그을 만한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