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재능은 노력을 이길 수 있는가?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타고난 재능이 무엇인지 미처 파악하지 못한 채 생을 마감한다. 내 주변 사람들을 보더라도 타고난 재능이라는 것은 TV속 연애인처럼 뛰어난 가창력이나 연기력이 태어날 때부터 가진 재능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서 저 사람은 타고난 재능이 있기에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재능이라는 것은 타고나는 것이고 별다른 노력이 없이도 인생의 한 분야에서 성공의 길로 인도해 주는 요소인 것일까? 나의 관점에서는 타고난 재능이라는 것은 모든 개개인에게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얼마나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하는가에 따라서 세상에 이름을 남길 정도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지가 결정되어진다고 확신한다. 특히나 타고난 재능이 더 뛰어날지라도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을 타고난 재능이 미약하더라도 꾸준히 노력한 사람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왜냐하면, 타고난 재능이 뛰어나더라도 그 재능을 갈고 닦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어느 순간 정체기가 올 수밖에 없고 열심히 노력한 사람에게 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서 <티핑 포인트>로 유명한 작가 맬컴 글래드웰은 그의 책을 통해 누구나 1만 시간 꾸준히 노력한다면 최고에 다다를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소개한 바 있다. 이처럼 인간은 누구나 잠재능력이 존재하고 꾸준한 연습과 노력을 통해서 그것을 꽃피울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기에 어려서부터 천재라고 칭찬받던 인재가 노력을 하지 않아 기대한 것에 전혀 미치지 않는 인물로 성장하는 경우도 뉴스를 통해서 많이 접하게 된다. 인간이 성장하는 것은 나무에 물을 주는 것과 같이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해서 상승하게 도와주어야만 한다. 너무 지나친 관심과 칭찬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지향해야만 할 것이다. 아이를 훌륭히 성장시키고 싶다면 결과를 칭찬하지 말고 아이가 노력한 과정을 칭찬해야 한다. 그것이 아이로 하여금 노력하는 것에 대한 기쁨을 알게 해주는 것이고 결과가 어떻든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서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다. 이렇게 노력이라는 것은 타고난 재능보다 더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노래를 잘 부르고 싶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은 뛰어난 재능이 없는 평범한 가창력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만약에 1만시간의 법칙을 이용하여 꾸준히 연습하고 노력한다면 아마도 당신은 최소한 당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서는 최고로 뛰어난 노래 실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평범하지만 노래를 잘 부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노래를 잘 부르는 법에 대해서 알려 줄 수도 있을 것이고 노래교실을 열어서 돈을 벌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이 노력을 기울이고 꾸준히 연습한다면 한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 되지는 못 할 지라도 한 분야에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부족함 없는 경제적 자유도 같이 누리면서 살아갈 수도 있다. 당신이 꾸준히 노래를 연습하고 당신만의 앨범을 낼 수도 있을 것이고 인터넷이 활성화되어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는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유튜브 같은 플랫폼을 통해서 유명세를 탈 수도 있을 것이다. 한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한다면 무엇이 되었든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당신이 노래에 타고난 재능이 뛰어나서 어려서부터 천재 소리를 들을 정도라고 가정해 보자. 당신이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게으르고 귀찮아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얼마 안 가서 그 재능을 썩히게 될 것이고 노력을 하지 않으니 당신의 재능을 알아봐 주는 사람이 줄어들게 되어 당신은 재능이 뛰어남에도 원치 않는 일을 하면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데에 급급할 수도 있다.

이처럼 타고난 재능이라는 것은 ‘신의 선물’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그 가치가 뛰어나지만 그것을 갈고 닦지 않는다면 빛이 바래게 되고 더 나아가 인생을 낭비하게 된다. 내 생각에는 어려서 타고난 재능을 발견한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라고 아니 말 할 수가 없다. 그렇기에 그러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몹시 부러울 수밖에 없고 자꾸 자신 스스로와 비교를 하다 보니 스스로 한계를 정하게 된다. 하지만 노력을 통해서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고 굳건히 믿는다면 우리는 타고난 재능도 개발할 수 있을 것이고 궁극적으로 평생을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면서 살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그 과정이 쉽지 않겠지만 노력하고 실패를 반복하다 보면 결국 우리 스스로는 답을 줄 것이고 그로 인해 인생은 달라질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