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스러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많은 우여곡절을 경험합니다. 태어나서는 부모님의 따뜻한 보살핌 속에서 무럭무럭 자라다가 학교라는 곳에 가서 지식을 쌓고 사회생활을 배웁니다. 그렇게 사회로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면 졸업을 하고서 돈을 벌기 위해 취직을 합니다. 돈을 번다는 것은 삶을 스스로 책임진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돈을 벌어야 의식주가 해결이 되고 우리가 책임져야 할 식구들을 책임 질 수 있는 것이죠. 그러다가 우리의 부모님이 그러하셨듯이 우리도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나면 그 책임은 더 무거워집니다. 그렇다보면 아이에게 더 좋은 교육을 시켜주기 위해서 혹은 더 좋은 환경에서 살기 위해서 돈을 더 많이 벌어야 됩니다. 이렇게 우리는 힘든 일상을 우리를 위해서 살다가 자녀를 위해서 사는 삶으로 변하게 됩니다. 과연 이렇게 쫓기듯이 사는 인생이 만족스러운 인생일까요? 물론 자녀가 잘 되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인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노력했던 스스로가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인생은 우리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 듯이 자녀가 나쁜 길로 빠지던가 아니면 아무리 공부를 시켜도 잘 하지 못하고 그저 그런 삶을 살다가 별도 좋지 않은 월급을 받으면서 살아가게 된다면 여태껏 내 자식을 키우려고 들였던 노력들의 보상을 받지 못한 느낌을 받으면서 그동안의 삶이 한탄스러울 것입니다.

자녀의 미래는 우리가 책임져 줄 수가 없습니다. 언젠가는 자녀 스스로가 독립을 해야 할 것이고 결혼도 하고 스스로를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투자를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도 그리고 우리 스스로의 미래를 위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누군가가 그것에 대해서 명쾌한 해답을 준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모두 각자의 사정이 있기에 아무리 좋은 지식을 책으로 경험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바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소한 그러한 지식을 많이 접하다 보면 언젠가는 우리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아를 하고 자녀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자녀에게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 주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많은 책을 보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아무리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집에 와서 자기계발을 하거나 자녀와 생산적인 대화를 하는 대신에 TV를 보며 웃다가 하루를 마감한다면 자녀는 우리에게 배울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저 부모를 따라 TV를 보며 웃다가 공부 하라는 꾸중을 듣고 투덜대며 하루를 마감할 것입니다. 이래서는 그저 그런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우리 스스로가 변하지 않았는데 자녀가 변하길 원한다면 그것은 오만입니다. 우리부터 변해야만이 자녀도 변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집에 TV를 없애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도 모든 미디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TV가 없더라도 보고 싶은 영상은 얼마든지 볼 수가 있습니다. 집에서는 화장실에서나 몰래 영상을 보고 아니면 방 안에서 조용히 혼자 몰래 보는 방식으로 자녀에게 TV나 영상을 노출시키지 마십시오. 그리고 집에서는 되도록이면 책을 보고 자기계발을 하면서 자녀들도 같이 책을 보는 환경에 노출시키십시오. 그렇게 하다보면 아이들도 책을 읽는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며 책이 꽤 재미있는 것이라는 경험을 쌓다 보면 어느 순간 책 없이는 못사는 습관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아이는 미래에 어떤 일을 하든 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말입니다. 그렇게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의 습관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집안에서 욕설과 고성이 오가면 안됩니다. 말하는 습관도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집안에서 존중하는 말과 친절하고 나긋나긋한 말이 오가면 아이의 정서도 좋아질 뿐만 아니라 남을 존중하고 친절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자녀의 교육이 우리의 인생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는 아마도 자녀가 올바르게 잘 성장하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때 우리는 인생에서 많은 부분을 만족시켜주는 충족감을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인성을 기른 자녀가 성인이 되어 부모를 보필하면 더 없는 기쁨일 것입니다. 이렇듯이 인생의 초반에는 많은 경험과 배움을 통하여 인격을 완성하고 성인이 되어 일을 하면서 스스로를 책임지는 방법을 배우고 결혼을 하여 나 하나뿐 만 아니라 가족까지 책임지는 무게를 짊어지다가 노년이 되어서 올바르게 성장시킨 자녀의 덕을 보는 것은 우리 대다수가 꿈꾸는 이상향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과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것 그리고 자녀를 올바르게 성장시키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지혜가 담긴 책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어서 책을 등한시 했다고 하더라도 쉬운 책부터 차근차근 지식을 쌓아서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삶을 살다 보면 노년이 되었을 때 매우 만족스러운 인생이었다고 스스로 돌아볼 날이 올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